글에 개요
백준 알고리즘 2563번 "색종이" 문제입니다.
백준 알고리즘 분류에서 '구현'에 있는 문제입니다.
이 문제는 1사분면을 2차원 배열에 올려놓는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.
[백준 2563] 색종이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63
참고할 글
http://brenden.tistory.com/40 ([백준 2577] 숫자의 개수 - 구현 문제)
http://brenden.tistory.com/41 ([백준 2839] 설탕 배달 - 구현 문제)
http://brenden.tistory.com/42 ([백준 10798] 세로읽기 - 구현 문제)
http://brenden.tistory.com/44 ([백준 1764] 듣보잡 - 구현 문제)
핵심 내용
- 2차원배열을 1사분면에 올려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- 색종이가 1사분면에 닿는 부분에 1로 초기화를 해주고 넓이를 검사하기 위해 cnt 변수를 선언해줍니다.
해결 방법
- 1사분면을 표현해주는 map 2차원 배열과 넓이를 검사하는 cnt 변수를 선언합니다.
- x,y좌표를 기준으로 +10의 거리에 있는 곳 모두를 1로 표시해주고 넓이를 1 증가시켜줍니다.
- 단, 이미 1로 표시되어 있을 경우 초기화를 생략해주면 됩니다.
해결한 코드
백준 참고 내용
색종이 성공
문제
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. 이 도화지 위에 가로,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.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세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면 검은색 영역의 넓이는 260이 된다.
입력
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.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.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이고,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. 색종이의 수는 100 이하이며,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
출력
첫째 줄에 색종이가 붙은 검은 영역의 넓이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3 3 7 15 7 5 2
예제 출력 1
26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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