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백준 2606] 바이러스

글에 개요

백준 알고리즘 2606번 "바이러스" 문제입니다.
해당 문제는 Union-Find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쉽게 푸실 수 있습니다. 또한 BFS/DFS 방식 모두로 풀 수 있습니다.
저는 일단 Union-Find를 활용한 풀이와 BFS를 활용한 풀이 두 가지로 풀겠습니다.

앞서 다루었던, 아래 참고할 글 1번에 정리한 유니온 파인드 (Union-Find) 내용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[백준 2606] 바이러스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06

참고할 글
  1. http://brenden.tistory.com/33 ([알고리즘] 유니온 파인드(Union-Find) 정리글)
  2. http://brenden.tistory.com/34 ([백준 1717] 집합의 표현 정리글)
핵심 내용
  1. 초기에 {0}, {1}, {2}, ... {n} 이 각각 n+1개의 집합을 이루고 있다.
  2. 여기에 합집합 연산과, 두 원소가 같은 집합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연산을 수행해야 한다.
  3. Disjoint-set 자료구조를 구현하는 문제입니다.


해결 방법
  1. parent[] 배열을 초기화 해줍니다.
  2. find(), union() 메소드를 만들어 줍니다.
  3. 이 후 find(i) == find(1)를 통해 1의 바이러스가 전염되었는지를 파악합니다.
[BFS 풀이]
  1. network 2차원 배열을 통해 해당 영역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체크해줍니다.
  2. check 1차원 배열을 통해 해당 노드를 방문하였을 경우 false -> true 값으로 바꿔줍니다.
  3. queue에 1을 넣고, 1은 방문하였으므로 check[1] = true;로 저장합니다.
  4. 이 후 network에 연결이 되어있고, !check[i] 즉, 방문하지 않았을 경우 queue에 노드값을 추가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.

해결한 코드



백준 참고 내용

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은 사람정답 비율
1 초128 MB169786723468938.384%

문제

신종 바이러스인 웜 바이러스는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된다. 한 컴퓨터가 웜 바이러스에 걸리면 그 컴퓨터와 네트워크 상에서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는 웜 바이러스에 걸리게 된다.

예를 들어 7대의 컴퓨터가 <그림 1>과 같이 네트워크 상에서 연결되어 있다고 하자. 1번 컴퓨터가 웜 바이러스에 걸리면 웜 바이러스는 2번과 5번 컴퓨터를 거쳐 3번과 6번 컴퓨터까지 전파되어 2, 3, 5, 6 네 대의 컴퓨터는 웜 바이러스에 걸리게 된다. 하지만 4번과 7번 컴퓨터는 1번 컴퓨터와 네트워크상에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어느 날 1번 컴퓨터가 웜 바이러스에 걸렸다. 컴퓨터의 수와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정보가 주어질 때, 1번 컴퓨터를 통해 웜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는 컴퓨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는 컴퓨터의 수가 주어진다. 컴퓨터의 수는 100 이하이고 각 컴퓨터에는 1번 부터 차례대로 번호가 매겨진다. 둘째 줄에는 네트워크 상에서 직접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쌍의 수가 주어진다. 이어서 그 수만큼 한 줄에 한 쌍씩 네트워크 상에서 직접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번호 쌍이 주어진다.

출력

1번 컴퓨터가 웜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, 1번 컴퓨터를 통해 웜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는 컴퓨터의 수를 첫째 줄에 출력한다.

예제 입력 1 

7
6
1 2
2 3
1 5
5 2
5 6
4 7

예제 출력 1 

4

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